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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분야 및 연구실소개

컴퓨터 공학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과학자 양성
컴퓨터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공학자 양성
컴퓨터의 효율적인 사용을 보급하는
관리자 양성

석사과정은 1986년에, 박사과정은 1990년에 신설되었으며
대학원생들은 국내외 타대학, 연구소 및 기업체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여러 분야에서 도출된 연구 및 개발 결과를 국내외 유수한 논문지 및
학회에 발표하고 있다.

학과개요
ㆍ컴퓨터 공학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과학자 양성
ㆍ컴퓨터를 설계하고 개발하는 공학자 양성
ㆍ컴퓨터의 효율적인 사용을 보급하는 관리자 양성
연구분야 및 개요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컴포넌트 웨어(Componentware),
웹서비스 (Web Service), 분산 객체기술 (Distributed Object Techonolgies),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론 Aspect-oriented Software
컴퓨터 구조 및 병렬처리 알고리즘, asic 등과 관련된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연구와 신경망 관련 알고리즘의 개발,
패턴인식 및 데이타 압축 및 신경망 하드웨어 관련연구
기계학습 (Machine Learning), 인공지능특론(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전문가 시스템 (Expert System),
에이전트 (Agents), 로봇축구 (Robot Soccer) 등을 연구
이동물체 검출 및 추적, 홈네트워크를 위한 주택보안시스템, 컴퓨터 인털액션을 위한 영상센싱 기술, 의료영상처리,
치과용 PACS 시스템, 치아 3차원 재구성,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표준화 및 재사용, 자동영상처리 함수 선정 및 응용 시스템 생성
실사기반 아바타 등을 연구
Survivable Network, Multicast Routing Algorithm, Genetic Algorithm, CryptoSystem, Artificial Life, XML, Smart Card, Agent System 등을 연구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상황인지 미들웨어(Context-aware Middleware),
행위인지 시스템(Activity Recognition Systems),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 센서OS(Sensor OS), 미들웨어 보안 시스템(Middleware Security Systems), 실시간 모바일 시스템 운영체제(Real-Time Mobile System OS), 엔터테인먼트 컴퓨팅(Entertainment Computing) 등을 연구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중심으로 여러 관련된 컴퓨터 기술을 연구하고 있으며, 그동안 진행되었던 연구 내용으로는 실시간 데이터베이스의 동시성 제어 기술 연구, 공간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 분할 방법 연구, 네트워크 클러스터 환경에서의 광역 버퍼 관리 기능 연구 등을 들 수 있으며, 현재는 병렬 데이터베이스 알고리즘 연구, 클러스터 환경에서의 부하 균등 방법 연구, 이동 컴퓨팅 환경에서의 데이터 관리 기술 연구, 데이터 스트림 (Data Stream) 환경에서의 데이터 마이닝 기술 등을 연구
정보 통신 이론 (Information Communications Theories), 인터넷 기술 (Internet Technologies),
네트워크 보안 (Network Security), 무선 랜 (Wireless LANs), 이동 통신 (Mobile Communications), 네트워크 QoS (Network QoS),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 (Multimedia Communications System), 홈 네트워킹 (Home Networking) 등을 연구
Network Management (Internet Traffic Measurement Systems, Policy-based Network Management System, Active Network), Ubiquitous Network (Context-Awareness, Sensor Network Protocol, Security in Ubiquitous Environment), Mobile Computing (IPv6, Mobile IPv6, Network Mobility, Ad hoc Networks, New TCP Protocol in Wired/wireless Networks), Network Security (Firewall, Intrusion Detection System, Security of WPAN, Distributed DoS) 등을 연구
차세대 미디어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곳으로서, 고품질의 비디오 및 데이터 압축, IPv6를 기반으로 한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및 대화형, 선택형, 창조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분야의 기반 기술의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미디어 데이터의 생성/전달/소비에 이르는 Total solution을 다양하고 심도 있게 연구, 특히 2005년부터 국가지정연구실(NRL)로 지정되어 차세대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방법과 차세대 실감방송 및 TV를 위한 파노라마 비디오 코딩 및 Multi-View 비디오 코딩방법에 적용되는 원천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연구
Mobile Networking & Computing (3G & 4G mobile communication system, Wireless LAN, Wireless MAN, Wireless PAN, Bluetooth, Wireless protocols and resource management, Wireless applications (e.g. real-time streaming over the air), Vertical handoff & Mobile IP), Embedded Systems & S/W (Embedded Linux or RTOS, Embedded applications (e.g. home network elements), Performance issues in embedded systems, Low-power or energy-efficient systems, Sensor network) 등을 연구
유비쿼터스 데이터베이스, 그리드 데이터베이스,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데이터 웨어하우징, 온라인 분석처리(OLAP),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등을 연구
Grid/Utility/Pervasive Computing, Mobile Ad hoc Networks, Network Security, Temematics Systems 등을 연구
이동통신 및 모바일네트워킹 기술을 연구
HAPTIC MODELING / RENDERING ALGORITHMS, SMART MATERIALS / TECHNIQUES 등을 연구
HUMAN VISION과 PERCEPTION PROBLEMS을 연구
연구분야 및 개요
송영재 교수 공학박사 소프트웨어 공학
이현수 교수 공학박사 컴퓨터아키텍처 및 뉴럴네트워크
정태충 교수 공학박사 지능시스템
채옥삼 교수 공학박사 영상처리
한치근 교수 이학박사 알고리즘
이승룡 교수 공학박사 유비쿼터스 컴퓨팅
정병수 교수 공학박사 데이터베이스
유인태 교수 공학박사 정보통신
홍충선 교수 공학박사 네트워킹
박광훈 교수 공학박사 미디어
허의남 교수 공학박사 클라우드 및 보안
조진성 부교수 공학박사 모바일 & 임베디드 시스템
이영구 교수 공학박사 데이터 및 지식공학
이성원 부교수 공학박사 모바일컨버전스
전석희 조교수 공학박사 햅틱스
이승규 조교수 공학박사 3D/컴퓨터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