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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 제목 재학생 만족도, 4년 연속 사립대 ‘2위’
ㆍ 조회수 254 ㆍ 등록일시 2019-02-07 23:35:23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 결과, 15개 주요 사립대 중 최상위권

지난해 대비 4점 상승해 78점 획득, 1위와 1점 차
원스톱 통합민원 시스템, AI 기반 무인상담 서비스 쿠봇(KHU-BOT) 등 밀착서비스 제공

경희대학교가 국가고객만족도(NCSI) 조사에서 4년 연속 사립대학교 2위를 차지했다. 올해 경희가 받은 점수는 78점, 지난해보다 4점 상승한 결과다. 1위인 성균관대학교를 1점 차로 추격했다. 경희는 2011년부터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해왔다.

세부지표를 살펴보면, 고객이 갖고 있는 기대정도를 나타내는 ‘고객기대수준’과 가격 대비 품질, 품질 대비 가격적정성을 평가하는 ‘고객인지가치’가 각각 4점씩 올랐다. 학생들이 체감한 교육·행정·인프라·각종 편의시설 수준(품질)을 평가하는 ‘고객인지품질’과 재입학 의향 등 애교심을 반영하는 ‘고객충성도’도 각각 1점씩 올랐다. ‘고객불평률’은 지난해 대비 0.5% 포인트 증가했으나, 사립대 평균 3.6%보다 현저히 낮은 1.3%로 나타났다.

NCSI는 교수의 강의 성실성과 준비성, 지도·전공 교수와의 소통, 교과과정, 학사관리, 교육시설 등 교수와 교육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캠퍼스 접근성, 홈페이지, 모바일, 도서관, 열람실, 행정서비스, 학생지원 프로그램 등 대학 관련 전 분야를 아우르는 재학생 만족도 조사다.

수강신청 개선 협의체 등 행정서비스 강화, 다양한 장학금 제공 
경희는 학사관리의 편리성을 높이고, 행정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왔다. 수강신청 시 발생하는 수강매매 근절을 위해 ‘수강신청 취소-신청 지연제’를 실시했으며, 수강제도 개선 협의체를 운영, 수강신청 시스템 및 수강제도를 개선안을 마련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민원 처리 상황을 확인하고 개선을 추진하는 원스톱 통합민원 시스템도 오픈했다. 이 같은 서비스 개선이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

경희는 오픈랩 KHU꿈터 내에 1인 미디어와 창작자를 위한 공간인 미디어랩을 갖추고 있다. 영상 및 카메라 테스트, 인물 및 제품 사진 촬영이 가능하며, 영상 편집 및 촬영 교육도 진행된다. 핸디캠, DSLR, 액션캠, 영상촬영 악세서리, 조명, 제품 촬영부스, 짐벌 등을 갖추고 있다. 사진은 미디어랩에서 열린 동문 유투버 ‘경돼’(이경우, 생물학과 11학번)의 강연 모습.

다양한 장학금 또한 만족도 향상의 주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경희꿈도전장학, 모자이크장학, 경희목련장학을 확대 실시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점프장학을 신규 도입했다. 점프장학은 학생이 교수와 상담하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면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새로 생겨나고, 확대 추진하는 장학금 제도를 온·오프라인으로 학생들에게 홍보하는 활동도 지속하고 있다. 장학사정관제 장학 및 학생 맞춤형 장학제도를 확대해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학생들의 다양한 사회진출을 위해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고, 창의 공간 또한 확대하고 있다. 미래인재센터에서는 취업포털 ‘잡 플래닛(Job Planet)’을 통해 양질의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홍보 채널을 구축해 각종 사회진출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한다.

학생들의 꿈을 키우는 공간인 오픈랩(KHU꿈터) 내 구축한 미디어랩도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개발 중인 알라딘(Aladdin)은 학생, 교수, 기업 등 수요자별 데이터를 분석한 후 교육, 취업, 창업, 산학협력 등과 관련된 서비스를 유기적,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지능형 산학협력 플랫폼으로, 학생들의 적성진단과 경력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AI 기반 지능형 민원 무인상담 서비스인 쿠봇(KHU-BOT)은 학교생활정보, 날씨, 부서·건물위치, 전화번호, 학교정보, 편의시설, 학식메뉴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은 쿠봇 예제.

경희포커스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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